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월간펀드현황

Afford펀드 9월 수익율(-0.54%)

by 여유가 2017. 10. 1.

1. 2017년 9월 수익

 

 

 

이번 달은 아쉽게도 -0.54%로 마이너스를 기록하였다. 다행히 분기로는 흑자로 마감을 하였지만 8월의 종목교체 실패로 인한 손실이었기에 아쉬움이 큰 한 달이었다.

 

 

 35% 정도의 수익으로 전량 수익 실현한 실리콘웍스 금액으로 한솔제지 추가매입과 잇츠한불 신규매수를 하였는데 엄청난 악수였다. 한솔제지는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악화가 되고 있다는 것, 잇츠한불은 중국 사드 문제로 신규공장에 대한 위험성이 있음에도 과연 더 내려 갈까라는 막연한 심리로 매수를 하였는데 보기 좋게 내려주는구나. 잇츠한불의 경우 바닥이라고 생각한 36,000원에서 9월 내내 내려주는 엄청난 하락 에너지를 보여주기에 겁나서 물타기도 못했다.

 

 다 드러난 리스크는 매수의 기회라고 생각한 오만에 대한 대가라고 생각은 하기에 덤덤히 지켜볼 뿐이고 다음에도 나는 이런 투자인지 투기인지 모를 매매 행태를 보일 것으로 생각한다. 나는 이상하게 쭉쭉 내려가며 땅굴 파는 두더지 같은 종목을 선호한다.

 

 

 

2. 9월 현재 보유현황

 

 

2-1. 매도 종목
-. 정상제이엘에스 : 종목 교체를 위한 매도.
-. 바이오 주 : 지난해 단타로 매수해서 -50% 가까이 내려갔다 약 손실 정도까지 올라왔길래 매도.

 

2-2. 매수 종목
-. 한솔제지 100주 추가
-. 포스코대우 : 올 초 이익 실현하고 관심종목에 넣어두고 관찰 했었는데 지난해 매수가 이하로 내려왔길래 매수
-. BPL : 5주 추가매수

 

 

 

3. 돌아보며
이번 달은 징글징글한 바이오 주의 종목 중 몇 개를 약 손절매하고 기뻐해야 할 달인데 이놈들이 내가 매도하고 20~30%씩 쭉쭉 올라가니 미련이 안 남을래야 남지 않을 수가 없게 한다. 하지만 실적도 눈에 보이지 않고 매 분기 적자만 발생하는 특례 상장 기업들은 내 스타일은 아닌듯하다. 이후에도 기대 심리만 있고 실적이 없는 이러한 주식은 쳐다보지도 않을 것이다. 매수후 똑같이 마이너스 30~50%를 가더라도 마음이 편치않다. 적정한 BPS와 배당이 있는 주식들이 내려도 마음이 편한 거 같다.